프로그램
음악 연극 영상 무용 미술 전통예술

스토리텔링과 극작

수업안내 강사소개
수업명 스토리텔링과 극작 강사명 박춘근
수업일시 월요일 오후 7시-10시 수업장소 온라인 실시간 강의
수업개요 -1학기 15주 동안 짧은 희곡 6-7편을 쓰고 합평하는 실기수업입니다.
-거의 2주에 1편씩 짧은 희곡을 쓰는 셈입니다.
-짧은 희곡들은 주어진 설정에 따라 쓰게 될 것입니다.
- 짧은 희곡들의 합평은 낭독 후에 진행합니다.
수업방식 이론(30%) / 실기(70%)
-기본적으로 실기수업이지만 합평 및 강의를 통해 희곡의 이론들을 학습합니다.
-주어진 각 짧은 희곡들의 설정에 맞추어 스토리텔링과 극작의 기본 원리를 체득합니다.
-무엇보다 희곡을 직접 쓰면서 극작을 체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위의 과정을 진행하며 희곡이 갖춰야 할 요소 등을 학습합니다.
- 반드시 1주 차를 수강하셔야 합니다.
- 희곡 쓰기를 두려워하지 않으셔야 합니다.
정원 10명 준비물 및 특이사항 *기 수강생의 중복수강을 제한합니다.
차시 수업 주제 및 내용
1 줌 오리엔테이션: 수업 소개 - 알면서도 모른 척하는 이야기의 구성, 희곡의 구조 또는 캐릭터 - 만날 수 없지만 만난 척하기 - 거짓말로 만들어보는 자기 소개
2 네 것이냐 내 것이냐 Scene 쓰기 1 - 스토리텔링의 기본 재료 1: 보이는 갈등 또는 염장
3 네 것이냐 내 것이냐 Scene 쓰기 2
4 네 것도 내 것 Scene 쓰기 1 - 스토리텔링의 기본 재료 2: 보이지 않는 갈등 또는 염장
5 네 것도 내 것 Scene 쓰기 2
6 어제와 다른 오늘 Scene 쓰기 1 - 일상과 다른 희곡: 갈등 또는 충돌의 조건
7 어제와 다른 오늘 Scene 쓰기 2
8 점검: 전(轉)과 결(結) 사이 1 - 희곡의 구성: 기승전에서 결로 넘어가기
9 점검: 전(轉)과 결(結) 사이 2 - 희곡의 구성: 기승전에서 결로 넘어가기
10 네 문제가 내 문제 Scene 쓰기 1 - 희곡의 엔진 1: 갈등 또는 충돌의 확산
11 네 문제가 내 문제 Scene 쓰기 2
12 네가 사라 또는 내가 산다 Scene 쓰기 1 - 희곡의 엔진 2: 갈등 또는 충돌의 변모
13 네가 사라 또는 내가 산다 Scene 쓰기 2
14 네 것도 내 것도 아닌 - 희곡의 수정: 쓰는 것이 아니라 지우는 것
15 최종 발표
목록